본문 바로가기
마인드세팅

네가 흙수저에서 탈출 못하는 이유

by 플라스틱 숟가락 2023. 8. 13.
반응형

가난한 사람들은 밀려들어오는 삶의 너울 때문에 사는 게 고되다. 유년기에는 매일 같이 싸우는 부모님 때문에 방황하고, 성인이 돼서는 사고 치는 부모님이나 형제를 수습하기에 바쁘고, 주변의 친구들을 보며 잘못된 소비습관이 든다. 돈에 대해서 찬찬히 생각해 볼 겨를이 없다. 돈을 쓰는 방법을 모른다. 사실 돈 쓸 생각 밖에 없다. 수중에 돈이 없다면 대출을 내어서라도 원하는 바를 이루 고야만다. 그렇게 돈을 써 놓고는 또 여행을 간다거나 그렇게 하지 못한다면 외식하러 나가서 10만 원 넘는 거액을 한 끼 식사에 자주 쓰고 온다. 돈 쓰는 그 맛에 취해버린다. 수중에 들어온 돈을 써버리지 않으면 그 돈은 종전에 빌렸던 대출금의 이자로 빠져나가거나 가족들의 경제적인 문제로 나가버리게 된다. 부모님도 일하며 너도 일하지만 금전적인 상황은 나아지지 않는다.

 

이러한 가난의 굴레는 어디서 부터 시작됐을까?

 

 네가 지금 그 모양인것은 부모와 주위환경의 영향이다. 주위환경으로 보고 배운 게 그것뿐이니 네가 어떤 선택의 기로에 서서도 고를 수 있는 선택지는 그것 하나밖에 없는 것이다. 그런 주위환경의 '선택'때문에 가난해지고 너의 부모와 같은 길을 걸을 수밖에 없어진다. 그 선택들이 10년이고 20년이고 누적된다. (사실 부모 또한 그들의 부모로부터 배운 것이 그게 다이다.) 성장기에 해야 할 것들을 하지 못하고 부모로부터 받아야 할 것들을 받지 못하고, 인생의 갈림길에서 갈팡질팡하게 된다. 10년 20년 동안 전혀 성장하지 않았다. 살면서 무언가를 이루어내 본 경험이 없다. 그저 눈치 보면서 불안함에 떨었을 분이다. 그렇기에 학업 성취도는 물론이며 사회생황을 하기 위한 기술을 습득하는 데에도 어려움을 겪는다. 변변찮은 기술이나 학업성취가 없으면 취업시장에서도 고용안정성, 작업환경, 급여가 좋지 못한 곳에 취업을 한다. 남들이 기피하는 곳으로. 다칠 가능성이 크거나, 일상생활만 간신히 가능한 급여, 가혹한 노동환경 등으로 꽃다운 나이의 20대는 병들어 가고 어딘가 한 군데씩 고장 난다.

 

(우) 출처 : 이과장 유튜브

너에게 회사에서 비상식적인 지시를 하는 상급자나 어딘가 나사가 빠진 것처럼 행동하는 직장 내 선배들을 보면 느껴지는 바가 없는가? 서로 비슷하니 비슷한 곳에 다시 모인다. 비슷한 놈들끼리 시너지 효과를 발휘해 나락의 나락으로 빠지며 헤어 나올 수 없게 된다.

 

안 좋은 상황들이 겹치면 결국 술을 찾는다. 맨 정신으로는 지금 내가 처한 상황을 헤쳐 나갈 수 없어서이다. 가정이 있다면 처자식들에게 그런 모습을 보이게 되고 아이들은 너의 모습을 보며 학습한다. 가정을 이루지 않았다면 술로 건강을 잃게 될 것이다. 그것 또한 경제적인 손해로 돌아온다. 

 

이 글을 보는 너는 이 미친 레이스를 지속할 자신이 있는가?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