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타

부산 지하철 이용객 순위

by 플라스틱 숟가락 2024. 8. 6.
반응형

부산지하철 이용객순위 바로가기

1. 부산 지하철 노선도

2024 부산 지하철 노선도부산 지하철 위치

2024년 기준 현재 부산에서 운행을 하는 지하철 노선은 총 6개입니다. 

1호선(1985) : 다대포 ~ 노포, 40개 역

2호선(1999) : 경남 양산 ~ 장산(해운대 신시가지), 43개 역

3호선(2005) : 강서구 대저 ~ 수영, 17개 역 

4호선(2011) : 안평 ~ 미남, 14개 역 

부산김해경전철(2011) : 가야대 ~ 사상, 21개 역

동해선(2016) : 부전 ~ 태화강(울산 번화가), 23개 역

 

부산 지하철의 주요역은 부산역, 서면, 광안, 해운대, 남포, 센텀시티입니다.

 

2024.09.29 - [기타] - 부산, 대구, 대전, 광주 지하철 순위

 

부산, 대구, 대전, 광주 지하철 순위

목차1. 지방 광역시 지하철 현황2. 공사중인 지하철 현황3. 지방 광역시 지하철 이용 순위4. 대구 지하철 승객수 순위5. 대전 광주 지하철 이용객 순위6. 지방 지하철 전체 순위 오늘은 지방 광역

ironspunofrebel.tistory.com

2024.10.17 - [기타] - 수도권 전철 이용객 순위(서울, 인천, 경기)

 

수도권 전철 이용객 순위(서울, 인천, 경기)

목차1. 수도권 전철 현황 2. 수도권 전철 호선별 이용객 순위    서울 1호선 서울 2호선 서울 3호선 서울 4호선 서울 5호선    서울 6호선 서울 7호선 서울 8호선 서울 9호선    인천 1호선 인천 2호

ironspunofrebel.tistory.com

 

 

2. 부산 지하철 요금

① 1~4호선 요금

구분 교통카드, 모바일 승차권
어른 청소년 어린이 다자녀가정
1구간 1,600원 1,050원 무료 800원
2구간 1,800원 1,200원 무료 900원

 

어른 : 만19세 이상으로 대학생 이후부터는 어른에 해당합니다.

청소년 : 만13세 ~ 만 18세로 중·고등학생은 청소년에 해당합니다.

어린이 : 만 6세 ~ 만 12세로 초등학생은 어린이에 해당합니다.

1구간 : 출발역에서 10km까지를 말합니다.

2구간 : 출발역에서 10km 초과를 말합니다.

 

부산역에서 남포역과 서면역까지는 1구간에 해당합니다. 따라서 도착역이 해운대나 광안이면 2구간 요금을 내야 합니다.

 

② 동해선 요금

어른 청소년 어린이
1,600 1,150 650원

 

10km까지 1,600원이며 이후 거리에 따라 최대 2,800원까지 부과할 수 있습니다.

부전역 기준 벡스코 송정 오시리아 기장 태화강
1,600원 1,800원 1,800원 1,800원 2,000원 2,800원

 

시민들이 많이 이용하는 부전역 기준으로 센텀역까지는 1,600원, 오시리아역까지는 1,800원, 기장~일광까지는 2,000원입니다. 

 

③ 부산·김해경전철 요금

구분 교통카드
일반 청소년 어린이
1구간 1,600원 1,000원 무료
2구간 1,800원 1,150원 무료

 

3. 부산 지하철 환승요금

부산에는 총 6개의 지하철 노선이 다니고 있습니다. 하지만 6개 노선 모두가 운영주체가 같은 건 아닙니다.

1~4호선은 부산교통공사에서 운영하지만 부산·김해 경전철은 부산김해경전철 주식회사에서 운영하고, 동해선은 코레일에서 운영합니다. 따라서 운영주체 간 환승 정책이 각각 달라 이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① 1~4호선 내 환승요금

1구간 내에는 환승요금이 없으며 2구간에 해당할 때는 2구간 요금인 200원을 추가로 내면 됩니다.

 

부산역~해운대는 2구간으로 총 요금 1800원을 지불하면 됩니다.

 

② 1~4호선과 부산·김해경전철 환승요금

환승 요금은 거리에 상관없이 500원입니다. 주로 사상역과 대저역에서 발생하며 부산 지하철로 환승하거나 그 반대의 경우에 500원을 환승요금으로 지불합니다. 

 

③ 1~4호선과 동해선 환승요금

부산 내 10km, 울산 내 10km마다 200원씩 부과합니다. 

부전역 기준으로 벡스코, 송정, 오시리아역까지는 환승요금 200원을 부과하며 기장역은 400원을 부과합니다.

 

4. 부산 지하철 이용객 순위

부울경 내 지하철 승하차인원을 5개월 동안 집계한 내역입니다. 5개월동안 6개 노선에서 총 2억 9천만 명이 이용했으며 

일평균 약 190만 명이 이용하는 도시철도망입니다.

총 155개의 역이 있으며 환승역은 일부 통합되어 있습니다.
예를 들어 서면역의 경우 1호선과 2호선의 승하차량이 별개로 표기되어 있지만 미남역의 경우 3호선과 4호선의 환승역이지만 4호선 미남역의 통계는 잡히지 않습니다.

 

① 1호선 역별 승하차량 순위

순위 전체순위 역명 일평균 승하차량
1 1위 서면역 73,726명
2 3위 부산역 46,164명
3 6위 하단역 37,258명
4 7위 남포역 37,194명
5 8위 자갈치역 36,100명
6 9위 연산역 35,447명
7 10위 동래역 34,601명
8 11위 부전역 33,653명
9 13위 부산대역 30,510명
10 15위 온천장역 29,456명

 

② 2호선 역별 승하차량 순위

순위 전체순위 역명 일평균 승하차량
1 2위 서면역 48,859명
2 4위 사상역 43,938명
3 5위 센텀시티역 37,794명
4 12위 경성부경대역 32,981명
5 14위 수영역 29,624명
6 17위 장산역 28,829명
7 20위 해운대역 26,439명
8 22위 광안역 22,654명
9 26위 화명역 20,811명
10 27위 벡스코역 20,790명

 

③ 3호선 역별 승하차량 순위

순위 전체순위 역명 일평균 승하차량
1 23위 덕천역 22,589명
2 32위 미남역 19,238명
3 34위 연산역 18,288명
4 40위 대저역 15,455명
5 43위 사직역 15,101명
6 47위 종합운동장역 14,029명
7 57위 만덕역 12,137명
8 60위 거제역 11,909명
9 73위 망미역 9,262명
10 74위 남산정역 9,244명

 

④ 4호선 역별 승하차량 순위

순위 전체순위 역명 일평균 승하차량
1 90위 수안역 7,452명
2 97위 충렬사역 6,444명
3 101위 명장역 6,008명
4 106위 영산대역 5,252명
5 111위 윗반송역 4,859명
6 114위 서동역 4,665명
7 115위 동래역 4,604명
8 122위 반여농산물시장역 3,936명
9 123위 안평역 3,880명
10 127위 금사역 3,478명

 

⑤ 부산김해경전철 역별 승하차량 순위 

순위 전체순위 역명 일평균 승하차량
1 37위 사상역 17,880명
2 53위 대저역 12,833명
3 67위 공항역 10,083명
4 107위 부원역 5,229명
5 109위 수로왕릉역 5,129명
6 112위 가야대역 4,750명
7 117위 장신대역 4,196명
8 118위 봉황역 4,192명
9 119위 인제대역 4,076명
10 129위 박물관역 3,189명

 

⑥ 동해선 역별 승하차량 순위

순위 전체순위 역명 일평균 승하차량
1 59위 벡스코역 12,040명
2 62위 교대역 11,481명
3 81위 태화강역 8,526명
4 80위 기장역 7,456명
5 102위 일광역 5,735명
6 104위 신해운대역 5,541명
7 108위 오시리아역 5,219명
8 110위 거제역 4,958명
9 113위 센텀역 4,686명
10 121위 부산원동역 3,937명

 

부산 지하철 이용객 수

 

호선별 하루 평균 승하차량은 부산 1호선이 84명으로 가장 많다. 2호선은 그에 뒤따라 64만 명이다.  2개 노선 다 역의 수가 각각 40개, 43개로 부산 내 가장 많은 역을 보유하고 있다. 

 

3호선과 4호선은 각각 17개와 14개의 역을 갖고 있어 규모면에서는 서로 비슷하나 이용객은 3호선이 4호선보다 3배에 가깝다. 3호선은 사실상 1호선과 2호선의 급행열차의 역할을 하기 때문에 환승수요가 높다.

 

동해선과 부산김해경전철은 엄밀히 따지면 부산도시철도는 아니나 부산 내 노선이 존재하기 때문에 두 개 노선은 부산 지하철로 보는 경향이 많다. 두개 노선은 각각 23개, 21개의 노선을 가지고 있으며 동해선이 근소하게 부산김해경전철보다 이용량이 많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