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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타

부산 내부순환도로 전 구간 알아보기

by 플라스틱 숟가락 2024. 10. 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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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산 내부순환도로 개요

1. 부산 내부순환도로 구간 

부산 내부순환도로는 만덕~센텀 지하 고속화도로, 광안대교, 부산항대교, 남항대교, 천마터널, 장평지하차도, 강변대로로 이루어져 있다. 내부순환도로는 오직 고속화 도로와 교량, 터널로 이어져 있는 도로여서 교통신호의 방해를 받지 않고 교통량이 많지 않으면 시가지를 가로지르는 것보다 소요시간이 획기적으로 줄어드는 장점이 있다. 동부산(기장)에서 서부산으로 넘어갈 때 광안대교를 타면 서부산까지 20분도 걸리지 않게 된다. 

내부순환도로 강변대로내부순환도로 광안대교

 

내부순환도로 부산항대교내부순환도로 남항대교내부순환도로 천마터널
내부순환도로 장평지하차도내부순환도로 강변대로

부산 내부순환도로 만덕~센텀 지하 고속화도로

2024년 현재 만덕~센텀 지하 고속화도로가 공사중에 있으며 204년 10월 16일 전 구간을 관통하는 데 성공했다. 기존의 교통망을 이용하여 만덕에서 센텀까지 30분 이상 소요되던 시간을 10분으로 단축할 수 있다. 만덕~센텀 지하 고속화도로는 총길이 9.6km, 왕복 4차선 도로이며, 총사업비 7,901억 원(국비 898, 시비 1,118, 민자 5,885) 규모의 사업이다. 만덕~센텀 지하고속화도로는 2019년 11월 착공했으며 예상 개통시기는 2026년 1월이다.

 

만덕~센텀 지하고속화도로의 예상 요금은 다음과 같다.

소형차 중형차 대형차
1,860원 3,100원 4,000원

만덕~센텀 지하고속화도로 구간
만덕~센텀 지하 고속화도로 구간

 

만덕~센텀 지하고속화도로 만덕IC만덕~센텀 지하고속화도로 중앙IC만덕~센텀 지하고속화도로 센텀IC
만덕~센텀 지하고속화도로 인터체인지 공사현장 만덕IC(좌), 중앙IC(중), 센텀IC(우)

 

부산 내부순환도로 광안대교

2003년에 완공된 교량으로 수영과 해운대의 교통 체증을 완화하기 위해 건설되었으나 지금은 부산을 대표하는 랜드마크가 되었다. 총 길이 7.4km로 왕복 8차로 다리이다. 총사업비는 7,899억 원이 소요되었다.  

부산 내부순환도로 광안대교 실물부산 내부순환도로 광안대교 지도

부산 내부순환도로 부산항대교

2014년에 개통된 부산항대교는 부산 영도구와 남구를 잇는 주요도로로서 항구와 산업단지에서 나오는 물동량을 원활하게 처리하기 위해 건설되었다. 광안대교를 통과하고 대연고가차로와 신선대지하차로를 지나면 나오는 구간이 부산항대교 구간이다. 총사업비 5,384억(국비 2,050억 원, 민자 3,334억 원)이 소요되었다. 총길이 3.3km, 왕복 4차선 교량이다. 

부산 내부순환도로 부산항대교 지도

부산 내부순환도로 남항대교

2008년에 개통한 남항대교는 영도에서 송도를 잇는 다리로 내부순환도로의 한쪽을 담당하고 있다. 총 길이 1.9km, 총사업비 3,550억 원이 소요되었다. 부산항대교를 지나 영도 고가도로를 통과하면 나오는 다리로 송도나 암남공원으로 가는 시간을 단축할 수 있고, 천마터널을 통해 서부산으로 쉽게 진입할 수 있다. 

부산 내부순환도로 남항대교부산 내부순환도로 남항대교

 

부산 내부순환도로 천마터널

천마터널은 남항대교 출구부터 감천지하차도를 포함한 터널로 내부순환도로의 남부를 담당하고 있다. 2019년에 개통하였으며 부산시설공단이 아닌 천마터널 주식회사에서 운영하고 있다. 총길이 3.3km, 왕복 4차선 도로이다. 

 

천마터널 통행료

경차 소형차 중형차 대형차
700원 1,400원 2,400원 3,200원
배기량 1000cc미만 승용차, 16인승 미만, 소형화물차 버스, 10톤 미만 화물차 10톤 이상 화물차

부산 내부순환도로 장평지하차도

2023년에 개통된 장평지하차도는 부산 내부순환도로의 남부를 책임지는 또 하나의 지선으로 공장지대로 많은 교통량 때문에 건설된 지하차도이다. 장평지하차도 위의 2km 구간은 신호등이 무려 7개나 있어 장평지하차도가 있기 전에는 교통체증이 심한 구간이었다. 진해나 부산신항을 가기 위해서는 지하차도를 통과하는 것이 유리하다. 총길이 2.3km, 왕복 4차선 도로이다. 총 사업비 2526억 원(국비 966억 원, 시비 1560억 원)이 소요되었다. 

 

부산 내부순환도로 강변대로

1987년 개통된 부산 강변대로는 낙동강 하굿둑과 함께 개통되었다. 강변대로는 낙동강의 동쪽에 위치해 있으며 부산 강서구를 제외한 기존 부산 시가지의 서부 대로의 중심이 된다. 강변대로는 부산 서부와 북부를 이어 줄 뿐만 아니라 양산, 김해까지 빠르게 갈 수 있는 대로이다. 기존의 강변대로는 감전교차로가 종점이었으나 2001년 삼락IC, 2006년 덕천 IC까지 연장되어 이제야 비로소 부산 서부와 북부를 연결되었다. 

부산 내부순환도로 강변대로부산 내부순환도로 강변대로

 

2. 부산 내부순환도로 요금

부산 내부순환도로는 만덕~센텀 지하 고속화도로, 광안대교, 부산항대교, 남항대교, 천마터널, 장평지하차도, 강변대로 중 만덕~센텀 지하고속화도로, 광안대교, 부산항대교, 천마터널 총 4곳이 통행료를 부담한다.

 

광안대교의 통행료는 경차 500원, 소형차 1,000원, 대형차 1,500원의 통행료가 있으며 평일 오전 7~9시, 오후 6~8시에는 50%할인이다.

 

부산항대교의 통행료는 경차 700원, 소형차 1,400원, 중형차 2,400원, 대형차 3,000원이다.

 

천마터널의 통행료는 경차 700원, 소형차 1,400원, 중형차 2,400원, 대형차 3,200원이다.

 

따라서 부산내부순환도로의 총요금은 경차 3,760원, 소형차 5,660원, 중형차 8,900원, 대형차 11,700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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